Trivia 포스트에서 틀리거나 빠진 부분에 대해 언급하지 마세요.
계속 복습하면서 본문 수정/추가하는 것이 이 블로그를 하는 목적이자 즐거움입니다. 또, 제가 아는 내용이지만 관심 없는 것은 블로그에 안 씁니다. 공명심으로 운영하는 블로그도 아니며 오피스 위키로 만들고 싶은 생각도 없습니다. 본문에 없는 내용이 무엇이든 간에 댓글로 추가하지 마세요.
이 곳은 순전히 개인 블로그이므로 위 사항에 해당하는 댓글은 삭제할 권한이 있습니다.
A: 비유가 적절할진 모르겠지만 2007년부터 이 일개 블로그를 운영하며 깨달은 '깨진 유리창 효과' 방지용입니다. 삭제 대상의 댓글을 남기는 사람들은 대개 공지따윈 안 읽더군요.
A: 공지를 읽지 않고 코멘트를 남기는 방문객들을 일일이 대응하기 번거로워 금칙어로 등록한 단어가 있습니다. <형, 횽, 님아, 느님, 수고>
의도치 않은 "형" 때문에 스팸처리되는 글이 많아져 현재 이 글자는 금칙어에서 제외했지만 저를 "형"이라고 칭하는 글이 있으면 삭제합니다. 저는 당신의 형이 아닙니다.
또 누누히 강조하지만 이 블로그 운영과 자막 만들기는 어디까지나 우선적으로 개인이 즐겁기 위한 취미생활인데 그것에 대해 "(이번에도) 수고했다" 또는 "(앞으로도) 수고하라"며 마치 맡겨둔 물건 찾아가듯 표현하는 댓글을 볼 때마다 상당히 떨떠름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고생했다"도 같은 맥락으로 읽히지만 앞서 말한 "형" 처럼 의도와 상관없이 스팸처리 될 경우가 많을 것 같아 오래 고민한 끝에 "수고"만 금칙어로 설정합니다. 그냥 "함께 즐겁게 잘 보겠다" 정도의 인삿말이면 좋겠습니다.
오피스 관련 FAQ
A:The Office는 Mockumentary (mock + documentary: 허구를 바탕으로 한 가짜 다큐멘터리), Fake Reality Show (가짜 리얼리티 쇼)를 차용한 새로운 형식의 시트콤입니다. 2001년 영국 BBC에서 처음 방영하여 큰 인기를 끈 뒤(The Office UK) 많은 나라에서 판권을 사들여 각 나라 현실에 맞게 재구성한 버전을 만들었습니다. 이 블로그는 그 중 미국판 버전으로 2005년 NBC에서 첫 방영하여 2010년 현재 시즌 6이 진행 중인 The Office US를 다룹니다.
A: 시즌별로 정리한 오피스 에피소드 줄거리입니다.
스포일러 없는 에피소드별 간략한 줄거리 (방영 전 NBC제공 시놉시스 위주로)
스포일러 포함한 에피소드별 줄거리 (방영 후 정리한 줄거리. 스포일러 강도는 중)
A: 일단 처음 보는 분이라면 시즌 2부터 시작하세요. 재미 없는데 억지로 참아가며 "대체 언제부터 재미있어지냐"고 하소연하며 볼 거라면, 아쉽지만 시즌 1은 나중에 봐도 줄거리 파악에 큰 지장은 없습니다. 그리고 시즌 2, 3까지 봤는데도 적응이 안되면 이 명작 시트콤은 당신의 취향이 아닙니다. 안타깝지만 시간 낭비 말고 그냥 다른 미드 보세요.
A: 장단점이 있지만 영어 공부에 꽤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이 글을 참고하세요.
A: 이 블로그는 에피소드가 방영된 후 공개되는 뒷 이야기 중심으로 다루고 있으므로 게시물 곳곳에 스포일러가 포진되어있으며 심지어 스포일러 자체만을 모은 포스트도 있습니다. 본문 상단에 경고문을 작성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별도의 표기를 하지 않습니다.
예외로, 아직 해당 에피소드를 감상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자막 포스트에 포함하는 감상팁은 가급적이면 스포일러를 포함하지 않으려 합니다.자막 포스트에 달리는 댓글 중 스포일러 강도가 지나친 것은 통보없이 삭제 할 예정이니 "구체적으로 이러이러한 부분이 웃겼다, 실망이다" 등등의 댓글은 다른 분들을 위해 에피소드별 Trivia 또는 감상문 포스트에남겨주세요. 자막 포스트만 빼면 아무데나 스포일러 써도 상관없고 오히려 환영합니다.
A: 티스토리에서 기본 제공하는 키로그 기능을 사용하여 The Office US에서 자주 등장하는 인물, 지명, 기타 사항을 이 블로그에 정리해둔 것입니다.
일반 태그와 달리 본문에서 The Office Dictionary에 포함된 단어를 클릭하면 그 단어가 포함된 모든 글의 목록을 따로 보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상단의 해당 메뉴 탭에서 지금까지 등록한 전체 키워드 목록을 보실 수 있지만, 현재 제공되는 플러그인의 한계상 알파벳 순으로 정렬할 수 없으므로 Ctrl+F 키로 검색하셔야 합니다.
A:구글 맵과 티스토리에서 기본 제공하는 지역로그 기능을 사용하여 The Office US 에피소드의 배경이 된 장소별로 찾기 쉽게 정리해둔 것입니다.
The Office US의 주 무대가 되는 Dunder-Mifflin Scranton 지점 및 미국 펜실베니아 주 스크랜튼 부근의 실제 지명과 장소별로 분류합니다.
A: 방영 스케줄은 미국에서 방영하는 날짜 기준이기 때문에 자막이 나오는 시기는 시차를 감안해야 합니다.
요즘은 세상이 좋아져서 영상은 방영 후 1시간 내로 입수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또 요즘엔 싱크 찍기가 귀찮아서 영자막을 바탕으로 자막을 만들기 때문에 자막 제작을 시작하는 시각은 영자막이 언제 나오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영자막의 싱크는 한글 자막에 맞도록 약간 수정을 합니다.
예를 들어 오피스가 미국 동부 기준으로 21일 목요일 저녁 9시에 방영하면 한국 시간으로는 22일 금요일 오전 11시이고 동영상이 뜨는 시간은 금요일 11시 전후 1시간으로 잡으면 됩니다
딕테이션 (요즘엔 거의 하지 않지만 한 시즌에 두어 번은 하게 되더군요), 싱크, 번역에 걸리는 시간 역시 상황에 따라 변동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영상이 뜬 당일 자정 무렵에 자막을 공개합니다.
공개 전에 올라오는 자막 독촉글은 통보없이 삭제합니다.
A: 이 블로그에는 제가 만든 자막만 올립니다.
A: 보통 드라마 한 시즌 자막을 한 사람 또는 하나의 팀이 제작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존칭 및 호칭, 전체적인 분위기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게 가장 큰 이유이며 저도 자막 제작을 하면서 몰랐던 부분, 놓친 장면을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이미 제작된 우리말 자막이 있더라도 팬의 입장에서 다시 만드는 것입니다. 한 마디로 혼자 좋아서 하는 짓입니다.
A: The Office UK가 오리지날이긴 하나 개인적으로 끌리지가 않아서 안 만듭니다. UK 버전은 시즌 2로 종영했고 자막도 전부 나왔습니다. 앞으로 스페셜 에피소드가 또 나와도 The Office UK 자막은 만들 생각이 없습니다.
다른 드라마 자막은 부담없이 가끔 만드는 정도이며, 제가 본 적도 없거나, 봤는데도 끌리지 않는 드라마 자막은 당연히 만들 수도 없고, 만들 생각도 없습니다. 게다가 요즘엔 휴방기에 다른 드라마 자막을 만들어볼까 하는 생각 자체가 전혀 들지 않습니다. 자막 제작 요청은 받지 않으며이 블로그에 게시되는 자막 요청 댓글은 무조건 통보없이 삭제합니다.
한글 자막은 다음 조건에서 자유롭게 배포 가능:
1. 해당 자막 포스트의 고유주소를 표기
2. 비영리 목적
3. 자막의 내용/싱크 및 파일 내 제작자 정보를 수정하지 않음
자막을 제외한 게시물은 다른 곳으로 무단 도용할 수 없습니다. 게시물 주소를 링크해주세요.
A: 네, 안 됩니다. 다른 릴에 맞춰 싱크를 수정하는 것도 삼가주세요. 어떤 종류의 수정도 원치 않습니다. 생색을 내려는 것이 아니라 혹시라도 나중에 자막을 수정할 일이 생길때 고칠 수 있도록 제가 만든 자막의 최초 배포는 직접 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계속 자막 피드백은 안 받을 생각이지만 싱크가 씹히는 경우는 (싱크 오류로 자막이 안 나오는 경우) 제보 부탁드립니다.
A:보다 정확하게 원문의 뜻을 전달할 수 있는 자막을 만들기 위해 정정할 부분이나 다른 의견을 해당 자막 포스트에 덧글로 알려주시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자막 피드백 공지사항을 읽어주세요. 시즌 7부터 피드백을 받지 않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