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TICE

나눔고딕, IE7, 크롬, 파폭 작동

맑은 고딕체가 뿌옇게 보일때 해결방법
이 블로그는 나눔고딕, 맑은고딕 폰트를 적용하였습니다
  1. 이 블로그는 2007년 스킨을 용도에 맞게 편집한 이후로 구조적인 수정은 한 번도 하지 않아 블로그를 방치하는 동안 IE7 최적화 상태였습니다.
  2. 2010년 1월 기본 글꼴로 네이버에서 배포하는 나눔고딕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배포하는 맑은고딕을 사용하도록 간단한 수정을 하였습니다. 포스트를 작성할 때 한글, 영어 텍스트 모두 비슷한 비율로 쓰면서 그동안 맑은 고딕 영문 글꼴이 마음에 들지 않았는데, 작년 네이버에서 공개한 나눔고딕이 비교적 나은 것 같아 최우선순위로 배정하였습니다. 컴퓨터에 설치된 폰트가 있으면 나눔고딕 > 맑은고딕 > 돋움 순으로 보입니다.
  3. 따라서 나눔고딕 글꼴이 없으면 본래 문서 작성 시 의도한 간격이나 여백값이 제대로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2010년 2월 IE7, 구글 크롬, 파이어폭스에서 원래 의도대로 출력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IE6, IE8은 안됩니다) 

 

나눔고딕이나 맑은고딕이 너무 흐릿하여 가독성이 떨어지는 분들은

  1. 마이크로소프트사의 ClearType Tuner 페이지에서 자신의 모니터에서 가장 잘보이는 텍스트를 선택하여 (보통 제일 굵게 보이는 것) ClearType 튜닝을 하면 흐릿한 정도를 어느정도는 완화할 수 있습니다.
  2. 단, 디스플레이 등록정보 (바탕화면 우클릭->속성->화면배색 탭)에서 효과버튼을 클릭한 다음 ClearType을 선택해야만 제대로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