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 Office Media

The Office US | 오피스 오프닝 크레딧 변천사

소박하고 정겨운 피아노 테마로 시작하는 The Office US 오프닝 크레딧이 알게 모르게 조금씩 변하는 과정을 정리해보는 글.

2010 11월: Season 7 오프닝 크레딧 추가
2011 05월: 20초짜리 버전 및 스티브 커렐 빠진 오프닝 크레딧 추가

 

Season 1 끝나고 휴방기에 스티브 카렐이 살을 많이 빼고 머리카락을 심어서 다른 모습이 되었지만 Season 2 까지는 아래 오프닝 크레딧이 나왔다. 기본 오프닝은 약 30초 분량이다.



드디어 Season 3부터 "살빠진 마이클"의 모습으로 살짝 교체한 오프닝을 쓰기 시작한다. 역시 30여초 분량이며 현재 Season 6까지 쭉 이 모습으로 나오고 있다. 요즘 마이클은 많이 늙었던데...



몇 년 째 같은 오프닝을 우려먹으며 방영하던 중 5x14-15 Stress Relief라는 초대형 수퍼볼 에피소드를 기획하면서 조연 크레딧까지 넣은 오프닝을 깜짝 상영하는 1회용 팬 서비스를 해준다. 분량은 30초 가량으로 동일하지만 기존에 등장하던 복사기, 계산기, 정수기, 형광펜 컷이 빠지고 그동안 엔딩 크레딧에 나가던 조연 이름을 모두 넣었다. 마지막엔 마이클과 드와이트가 옥상에서 춤추는 씬, 짐과 팸이 키스하는 씬도 추가되었다. 



그리고 5x23 The Michael Scott Paper Company 에서 아예 새로운 '마이클 스캇 페이퍼 컴퍼니' 버전 오프닝을 선보이게 된다. 벽장에 세든 회사의 모습을 소박하게 그려낸 역대 최고의 오프닝이다. 마이클은 던더미플린 지점장이 아니기 때문에 던디 트로피 씬도 빠졌다.





한편 6x06 Mafia처럼 방송 분량을 맞추느라 10초로 짧게 편집한 오프닝도 있었다. 오프닝 테마 따라부르던 사람들 흠칫했을듯 ㅎㅎ 마이클이 던디 트로피 만지는 씬만 남아있다. 7x10 China, 7x19 Garage Sale에서도 같은 10초짜리 버전으로 사용했다.  

 



그리고 드디어 방송 출연 3년 만에 6x15 Sabre부터 앤디가 주연으로 승진하여 오프닝 크레딧에 등장하게 된다. 경축! 아쉬운 점은 기존 30초에서 20초로 분량이 줄면서 오프닝의 하이라이트 복사기, 계산기, 정수기, 형광펜 컷이 이제 안나온다는 것. 앤디 등장 씬은 5x14-15 Stress Relief 스페셜 오프닝에서 썼던 컷.

오피스 못지않게 오프닝과 테마도 참 정겹다. 계속 이런 "칙칙하고 우울한 회사" 컨셉으로 나가주길. 그나저나 팸은 접수원 그만 둔지가 언젠데 아직도 거기 앉아있는지. Season 7 오프닝은 많이 바뀔듯하다.



2011년 9월 예상대로 Season 7 Premier 7x01 Nepotism에서 오프닝이 바뀌었다. 격세지감을 느낄 정도로 배우들이 늙은데다;; (Before & After 비교 스샷) 직책이 바뀐 팸을 봐서라도 오프닝은 꼭 바꿔야 했다. 일단 주연 배우들 모습이 전부 바뀌고, 조연까지 들어가는 점은 좋다. 조연들은 진작부터 나왔어야 했으니까. 그런데 Season 6 중반부터 복사기, 정수기, 계산기, 형광펜 컷을 생략하는 것이 불안 불안 하더라니, 새로운 오프닝은 시트콤 클리셰가 과하다. 언제부터 이렇게 밝고 화사한 사무실이었단 말인가? 

여하튼 이번 시즌을 마지막으로 마이클이 하차하니 다음 시즌엔 또 새로운 오프닝이 등장할텐데, 그때라도 다시 칙칙한 회사 컨셉으로 돌려놓길.


 


7x19 Garage Sale에서는 20초 분량으로 편집한 오프닝 크레딧을 사용했다. 주연 크레딧은 원래대로 나오지만 6x16 Manager and Salesman 회의씬 하나로 조연들을 요약(?)했다.

 

마이클 스캇/스티브 커렐이 오피스에서 하차 후 바로 다음 에피소드인 7x23 The Inner Circle에서 마이클이 나오는 부분을 모조리 빼고 재편집한 오프닝 크레딧을 내보냈다. 마이클이 던디 트로피를 책상 앞으로 밀어놓는 씬은 디엔젤로가 "애리조나 풍 인형"을 밀어놓는 연출로 대체했다. (편집내용 비교스샷)


  • 2010년 3월 최초 작성
  • 2010년 11월 1차 업데이트
  • 2011년 5월 2차 업데이트